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침수차 확인방법 간단합니다

안녕하세요 시선강탈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생활정보는 바로 중고차 거래시 주의하셔야할 부분인 침수차 확인방법입니다.

시간도 오래걸리는 방법이 아니라서 간단하게 확인을 해보시기에는 좋은 방법입니다.(가장확실한방법은 공업사에서 전문가가 직접확인하는방법이죠^^) 모든 중고차 판매자가 속이고 판매하는 부분이 아니라 일부 비양심적인 사람들때문에 다른 분들이 피해를 보지않도록 하기위해서 안내를 해드리는거고 실제로 물속에 잠겨있었던 차량을 판매하여 문제가되었던 사례들이 많이 있기때문에 말씀을 드리는겁니다.



자동차가 물속에 있게되면 엔진, 변속기, 전자장치등에 치명적인 고장을 유발하니 조심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차량을 직접확인하기전에 인터넷에서 보험개발원 사이트를 통해 사고이력이 있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앱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록이 없어도 확실하게 믿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확인해줍니다)


침수차 확인방법

지금부터 차량의 은밀한 곳들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차문을 열고 가장먼저 확인해 보아야 할 부분은 바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는겁니다. 외관은 충분히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렇게 디테일하고 깊숙한 부분은 확인하기도 어렵고 확인하더라고 흔적기 남기때문입니다. 물속에 잠겼다면 운전자석 뿐만아니라 뒷좌석까지도 모두 잠기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때문에 모든 좌석에 있는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흙이나 젖어있었던 흔적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겁니다. 여기서 하나더 디테일하게 확인을 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끝까지 당긴후 곰팡이나 물비린내등의 퀴퀴한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2 바로 아래 시트 레일이 녹슬거나 흙이 묻어있는지 확인하고 바닥에 시트를 드러내서 확인해줍니다. 이렇게 드러나지 않은 부분을 확인해봄으로써 물에 잠겼던 차량이였는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대부분 청소를 하지만 그렇지 않은 판매자도 있으니 매트를 드러냈을때 물때, 흙등이 고여있었던 흔적들이 보인다면 침수차량일 확률이 높으니 기본적으로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트렁크의 시트밑도 철저하게 확인하는건 당연하겠죠?!


 3 퓨즈박스 내부 확인을 해봅니다. 물속에 잠겼을때 흙이나 물이 들어가기는 쉽지만 인위적으로 흙등을 넣기 힘든곳을 확인하는게 포인트입니다. 대부분 운전자석 좌측하단부분에 퓨즈박스가 있는데요 이를 열어보고 녹슬거나, 부식되었거나, 흙이나 물때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길바랍니다.( 시트확인보다 더 좋은방법)


 4 교체 흔적을 찾아봅니다. 침수차의 경우 엔진 안이나 차량 내부의 전선등에 물이 들어가서 못쓰게되어 교체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엔진이 있는곳 구석에있는 ECU와 여러가지 전선등이 깨끗하게 교체되어있는 흔적이 있는지 찾아보고 깨끗하게 교체된 흔적이있다면 이를 확인해보시는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추가적으로 유심하게 살펴볼수 있는 부분들이 시동을 걸었을때 배기구에서 오일이 타는 냄새가 안나는지, 문을 열었을때 문틈에있는 고무부분의 사이와 기름을 넣는 주유구 뚜껑의 사이, 글러브 박스 안의 에어컨 필터 상태와 냄새들이 나는지, 시가잭 안쪽부분은 면봉을 이용해서 닦아보는 방법등이 있겠습니다.


좋은정보가 되셨길바라면서 더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