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해병대 체력검사 잘보는 방법


해병대 체력검사 잘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우선 대한민국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위해 타군과는 다르게 자원입대하여 면접을보고자랑스러운 대한민국 해병대에 입대하려는것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저또한 해병대 체력검사를보고 면접도본뒤 합격하여 해병대를 전역하고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고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좋겠습니다. 


해병대 지원자격


우선 해병대는 18세이상 28세 이하인 사람

(2018년도 기준으로 1990년도 1월1일생 ~ 2000년도 12월 32일생까지)

 

지원할수있으며 타군과는 다르게 직접 지원입대하여 군생활을해서 전역한뒤에도 자부심을갖고 사회생활을 할수있다는 장점이있습니다.


지원서 접수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병무민원포털항목에서 군지원을 누른뒤 지원서 작성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병대 선발 기준은 1차적으로 서류접수후 면접과 체력검사,신체검사,범죄경력 조회를 통해 배점을하며 상대평가하여 합격,불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자격증과 면허증과 학력의 전공과 새로생긴 자원봉사의 가산점으로 점수를내서 평가하는것이죠. 


모집 계열별로 종합적인 성적순으로 선발해서 1지망지원자중 우선선발하고 인원이 모자르면 2지망,3지망에서 더 선발합니다.




종합성적이 동점인 경우 1차적으로 면접을 잘본사람 그다음이 자격증과 면허증 소지여부이며 그다음이 전공,학교의 출결 현황,체력검사,신체검사,가산점,생년월일이 빠른순으로 선발합니다.


어떻게보면 면접을 잘보면되긴하지만 전공이나 출결은 대부분 비슷하며 

크게 갈릴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체력검사입니다.


해병대 선발기준


1차 선발기준:자격증/면허=50점

전공=40점

출결=10점

가산점=15점

1차점수 만점 115점



2차 면접=70점

체력검사(윗몸일으키기35점,팔굽펴펴기35점)=70점

신체검사(병무청에서 실시하는 검사)=20

2차점수 만점 160점


1차+2차 총합계 275점으로 비중이 크다는게 보이시죠?



해병대 체력검사 기준표, 잘보는 팁

체력검사는 크게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로 평가합니다. 평가시간은 각각 1분통안 전자측정 장비를 통해서 센서가 체크를 하게됩니다.


팔굽혀펴기 만점은 1분에 52회 이상하게되면 35점을 받게되며 윗몸일으키기는 1분에 58개이상을 하게되면 35점을 받게됩니다. 


제기억으로 저는  팔굽혀펴기32점 윗몸일으키기 33점을 받았던걸로기억합니다.윗몸일으키기 센서는 상체를 위로 숙였을때 닿는 센서 1개 뒤로 다시 누웠을때 감지하는 센서1개 총2개입니다.



해병대에 합격하게되면 포항에 교육훈련단에 가게됩니다. 훈단에서 같은기수의 동기들과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하게 되는데 그때 서로 했던 이야기들을 적어보려합니다.


입대전 머리가 길었던 동기였는데 머리가 길어서 센서가 머리카락을 인식해서 평가받기 수월했다는 동기도 있었고 후드티를 입고 평가를 받았던 동기역시 후드가 움직이면서 센서인식이 다른 사람들보다는 수월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면접볼때에는 해병대 체력검사를 하면서 다른사람들이 하는것도 봤었는데 그사람은 재대로 하고있다고 생각했는지 편법으로 대충대충해서 결국 나중에는 센서가 인식을 몇개 못해서 최하점을 받은사람도 있었습니다. 


위아래 센서가 적상적으로 인식되면 갯수가 체크될때 작게 소리가 났던걸로 기억합니다.


팔굽혀펴기는 팔굽혀펴기 봉을잡고 1분동안 하게되는데 위에 센서1개 아래에 봉위 10cm정도 위에1개 총2개가있어서 위아래로 센서가 닿아야지 1개로 인식하는 구조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재대로 평가를 안하게되면 센서가 인식을 못해서 최하점을 받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병대 체력검사外가산점

해병대 지원시 가산점을 받을수있는 항목들을 정리해논 표입니다.


크게 정보화기술자격증(기능사,산업기사,기사)과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한한국사능력검정시험과 무도 유단자(태권도,유도,합기도 등)공인된 전국대회에서 3위 이상으로 입상경력이 있는 사람 (태권도,그외종목)


국내에서 수상인명 구조자격증 소지자,국외 이주자,질병 치유 자진입대자,3명이상의 다자녀 가정의 자녀,국가유공자 자녀나 독립유공자의 손자와 자녀는 가산점을 받을수 있는 대상이 되니 참고하시면 해병대 지원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수색대 지원자는 공인된 전국 수영대회 3위 이상 입상자는 10점 수명인명구조 자격증 소지자는 5점이 부여되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공인회계사,동시통역 대학원 수료이상,최근에 생긴 헌혈과 사회봉사활동(기수별 접수 마감일 기준최근 1년이내) 기록과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독어,불어,서반아어,아랍어의 어학우수자 는 5점과 10점 가산점이있으니


해당이 된다면 해병대 지원시 가산점을 꼭 받아가시실 바랍니다.

(아래는 해병대 체력검사 이외에 병과별 지원자격 정보입니다.)


해병대 지원자격 (모집계열별)

(색맹은 전계열 지원불가하며 색약은 수색계열 지원불가합니다)


해병대 수색대

해병대 수색대 지원자격은 키165cm이상 195이하 몸무게 60~120kg이며, 

안경벗었을때 시력 0.8이상, 200m 수영능력,색맹이나 색약이 아닌사람. 


해병대 화학병(정보통신,공병,무기정비 동일)

화학병은 관련학과를 수료거나 재학하거나 면허소지자(비전공자 비자격증 소지자도 지원가능)


해병대 수송병

자동차 정비관련 기술자격증이나 1종 운전면허 보유자 지원가능


해병대 조리병

조리,식품 관련학과 재학생이거나 수료자 혹은 자격증이나 면허 소지자 지원가능.


해병대 군악병

군악관련 특기 소유자를 뽑으며 별도로 심사한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면접 합격후 실무배치전이나 실무배치 후 상황에 따라서 병과를 변경하는 일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승하세요!!


해병대가 그대의 자랑이듯 그대 역시 해병대의 자랑이다.

숨쉬는 것을 잊을 때 내가 해병대임을 잊는다.